욱하지 않고 대처하는 방법 |
욱하는 사람 대처 방법
- 욱하는 사람을 대할 때 참고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1. 진정됐다고 판단되면 솔직하게 이야기 한다
- 상대가 일단 진정됐다고 판단되면, 관리자나 직급이 높은 직원 또는 인사과 직원과 마음을 툭 터놓고 솔직하게 이야기해야 한다. 기분을 조절하는 게 쉽지는 않다는 걸 알지만, 직장에서 그런 짜증은 용납되지 않는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2. 또 욱하면 사무실 밖으로 내보낸다
- 다음에도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면 징계 조치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린다.
3. 지적했을 때 울거나 욱하면 자리를 뜬다
- 10분 정도 기다린 후 다시 대화를 시도한다. 상대방에게 이런 지적이 인신공격이 아니라 상황을 바로잡는 수단이라는 것을 확실히 해야 한다. 사무실은 이런 면담을 진행하기에 좋은 장소가 아니라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화가 난 사람을 사무실에 두는 것은 좋지 않다. 분노해서 사무실 분위기를 망쳐놓을 수 있기 때문이다. 사무실 대신 회의실을 사용한다. 물론 물리적으로 방해하는 직원은 사무실 밖으로 나가게 한 후 징계 조치를 내려야 한다.
4. 계약 해지는 마지막 카드다
- 자주 욱하는 사람을 직원으로 둬서는 안 된다. 관리자는 회사 정책과 조합의 규약을 따라야 한다.
흥분함으로써 상대방에게 쾌감을 주지 마라
- 다른 사람의 실수를 발견했을 때 엄청나게 기뻐하는 동료와 일해 본 적이 있는가? 우월함을 드러내고 싶어서 동료가 실수하기만을 기다리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사람들은 독창적인 아이디어나 건설적인 제안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동료든 상사든 다른 사람의 오류를 잡아내면서
쾌감을 느낀다. 다른 사람을 당황하게 하고 불편한 상황을 만든다. 눈에 불을 켜고, 나의 실수를 잡아내려는 사람이 있다면 그에게 쾌감을 선사하지 마라. "아이고, 큰 실수를 했네!"라는 식으로 재치 있게 받아치거나,
미소를 지으면서 "큰 문제가 되기 전에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말하라. 내가 그들의 계략에 넘어가지 않는다는 걸 알게 되면 다른 사람에게 눈을 돌릴 것이다.
관련 글: 좌절/슬픔/질투/불만은 방어적 감정
관련 글: 죄책감/화/불쾌감 방어적 감정의 여러 모습
관련 글: 내면의 힘을 성장에 사용하는 방법
직장 내 욱하는 사람 대처 방법
Reviewed by 해결사
on
11월 23, 2023
Rating: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