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 감정 높이기 |
긍정적 감정 높이기
- 부정적 감정의 놓아 버림은, 긍정적 감정에 대한 저항을 그만두는 것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우주 만물에는 각각 정반대의 것이 존재한다. 그래서 마음속의 모든 부정적 감정에도 그와 반대되는 것이 왜소함과 위대함 사이에 존재한다.
어느 특정 순간에, 그런 정반대의 존재를 자각할 수 있는지 없는지와는 상관없이 존재 한다.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연습으로는, 자리에 앉아 지금 느끼는 부정적 감정에 정반대되는 감정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저항을 놓아 버리는 것이다.
예를 들어, 친구의 생일이 다가오는데, 싸워서 분한 마음에 돈을 쓰고 싶은 기분이 아니라고 하자. 도저히 선물을 사러 나갈 수 있을 것 같지 않다. 생일 날짜는 점점 다가온다. 이에 정반대되는 감정은, 용서하고 베푸는 마음이다.
이제 용서하는 감정을 마음속에서 찾아내 그에 대한 저항을 멈춘다. 용서하는 사람이 되는 일에 대한 저항을 계속해서 놓아 버리면, 놀랍게도 용서하는 마음이 용솟음친다.
우리 천성의 일부는 항상 기꺼이 용서하길 원한다
- 용서하길 원했지만, 스스로 그럴 엄두를 내지 못했음을 점점 알게 된다. 그랬다가는 바보 같아 보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다. 또 분한 마음을 품는 것으로 상대를 벌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사랑을 억제하고 있었던 것이다.
처음에는 친구에 대해 의식적으로 딱히 그렇게 느끼지 않을 수도 있지만, 자기 성격에 그런 일면이 있음을 점차 알게 된다. 사랑에 대한 저항을 계속해서 항복해 갈 때, 나누고 베푸는 것으로 나타나고자 하는 어떤 것이 마음속에 있으며,
이것이 과거를 놓아 버리고 화해하고자 하는 것임을 알게 된다. 이 연습을 통해 내면에서 찾아내려는 것은 '위대함'으로 묘사할 수밖에 없다. 위대함은 장애를 극복하려는 용기다.
자신의 참모습을 자각할수록 고통에 덜 상처 받는다
- 자신과 타인의 인간적 약점을 연민으로 받아들이면 더 이상 굴욕 당하지 않는다. 참된 겸손은 위대함에 포함되기 때문이다. 자신의 참모습을 알아보면, 보다 큰 행복을 주는 근원을 갈구한다. 이것에서 삶의 새로운 의미와 맥락을 얻는다.
자신의 가치를 느끼지 못해 허무하다. 반면에 자신을 참으로 사랑하고 존중하고 존경하면, 행복의 근원을 세상에서 더 이상 찾지 않는다. 그것은 우리 내면에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 세상에서는 결코 행복의 근원을 얻을 수 없음을 깨닫는다.
아무리 부를 쌓아도, 마음속 빈곤감은 채울 수 없다. 마음속 공허와 자존감 결핍을 해소하려고 애쓰는 억만장자가 많다는 점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부정성 포기와 긍정에 대한 저항에 대한 항복 활용
- 언젠가는 자신이 얼마나 큰 존재인지를 전체적으로 자각한다. 이는 일단 경험하면 절대 잊히지 않는다. 전과 같이 세상에서 위협을 느끼는 일은 없다. 세상 관례를 습관처럼 계속 따르긴 하겠지만, 사로잡히거나 쉽게 상처받고 의심 많던 마음속 성향은 이제 사라지고 없다.
겉으로 보이는 행동은 똑같아 보일지라도, 마음속 원인은 이제 전혀 다르다. 의식적으로 감정을 해결한 결과, 다치지도 흔들리지도 않는 사람이 된다. 어떤 총알에도 내면은 끄떡없다. 이제 평정과 품위를 잃지 않는 삶을 살아갈 수 있다.
관련 글: 생각은 마음의 아픔을 부른다
관련 글: 우리는 기뻐할 권리가 있다
관련 글: 마음의 상처에는 긍정만하게 없다
긍정적 감정 높이는 방법
Reviewed by 해결사
on
8월 19, 2023
Rating: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