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은 창조적인 내면의 상처다 |방어적 행동

 

갈등은 내면의 상처다 

갈등은 창조적이다 


- 어떤 방어적인 행동은 성격상 사회적으로 용인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사람과 갈등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 일반적으로 갈등을 '나쁜' 것, '일어나지 말아야 할' 것, '부정적인' 것으로 본다. 이런 반응은, 모래에 머리를 처박고 사태가 해결되기를 바라거나, 

자신이나 다른 사람이나 세상탓을 하게 한다. 하지만 다음 사례를 보면, 갈등은 방어적이고 창의적이다. 


한 남편은 아내에게 무엇을 하고, 어디로 가고, 무엇을 어떻게 입어야 하는지 늘 잔소리를 하면서 아내를 꼼짝 못하게 했다. 그렇게 몇 년 동안 아내는 남편에게 쥐여 살았다. 그런데 아내의 방어적인 행동이 작동하지 않게 되자 갈등이 생겨났다. 


부부 중 한 사람이 상대방의 지배력이나 수동성을 더 이상 용인하지 않게 되면 방어벽은 무너지게 된다. 이 사례에서는 아내의 정서적 변화로 인해 더 이상 남편이 이래라 저래라 하는 것을 받아들이지 않게 되자 갈등이 생겨났다. 


남편은 자신의 행동이 위협받게 되자 아내를 손아귀에 틀어쥐기 위한 노력을 더하게 되었다. 아내도 점점 심해지는 남편의 방어적 행동에 강경하게 저항했다. 남편은 아내의 격렬한 반응에 더 큰 위협을 느끼고, 갈등의 골은 깊어만 갔다. 

공황 상태에 빠진 남편은 전략을 바꿔서 무기력증에 빠지고, 울고, 식사를 거부하고, 자해 협박을 하기에 이르렀다. 두 사람의 갈등으로부터 비롯된 다투는 행동은 방어적인 기능을 수행했다. 

남편은 버림받을 가능성을 줄이면서, 자신의 아픔을 바라보는 것을 회피했고, 아내는 새롭게 찾은 자신의 가치를 자각하면서 좀 더 성숙한 행동을 하기 위해 마음을 다잡았다. 



방어적 행동 유형이 반대인 사람에게 끌리는 경향이 있다

 

- 공격적인 사람은 수동적인 사람을 찾고, 내향적인 사람은 외향적인 사람을, 과시욕이 많은 사람은 자기를 잘 드러내지 않는 사람을, 완벽주의자는 대충 하는 사람을, 남의 비위를 맞추는 사람은 자기 멋대로 하는 사람에게 호감을 느낀다. 

이렇게 짝을 선택하는 과정에도 지혜가 숨어 있다. 반대 유형의 방어적인 행동은, 자신의 방어적인 행동 패턴을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수동적인 사람은 공격적인 배우자에게 매이게 됨으로써 방어적인 전략을 강화시킨다. 그 반대도 마찬가지다. 


친구, 부부나 동료 간에 반대되는 행동을 보이면 둘 중 한 사람의 성격이 바뀌기 전까지는 갈등이 드러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사람간의 갈등은 늘 있기 마련이다. 두 사람이 자주 싸우고 다투는 관계에서

 공격적이고, 통제하려는 전략이 두 사람 모두에 의해 생기는 경우도 있다. 그런 관계에서는 두 사람에게 감춰진 상처가 드러날 위험에 처하며, 방어벽을 유지하려고 애쓰는 과정에서 상대방에 대한 공격의 수위가 높아진다


이런 부부는 행복하지도 않고 늘 싸우지만 잘 헤어지지 않는다. 아직 두 사람 모두 상대방이나 자신을 직면할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변화해야 한다는 신호는, 두 사람 모두 감지할 수 있을 정도로 갈등 속에 존재한다. 

하지만 서로 다 상대방 탓이라고 비난하면서 그 신호를 놓친다. 상대방에 대한 비난은 두 사람이 자신의 상처와 의존성을 바라볼 준비가 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갈등은 내면의 상처를 말해준다


- 사람간의 갈등은 마음속의 깊은 갈등을 보여주는 것이자, 그것을 막아주는 방어막이다. 치유의 목표가 되어야 하는 것은, 마음속의 상처다. 감정적인 문제를 정면으로 다루면 갈등은 해결된다. 


사람간의 갈등이 있다면, 다음과 같은 의미를 지닌다


1) 현재 구사되는 방어적인 행동은 위협을 받고 있다. 

2) 이전의 방어적인 행동이 악화될 수도 있고, 새로운 방어적인 행동이 생길 수도 있다. 

3) 사람간의 갈등은 서로를 비난하거나 한 사람이 상대방을 비난하고, 다른 사람은 그 비난을 고스란히 받아 내는 방어막 역할을 할 수 있다. 

4) 방어적인 행동 사이클을 깨고 나올 정도의 안정감이 생기면, 마음속의 갈등을 해결하고 열린 행동으로 옮겨갈 수 있는 기회가 열린다. 








갈등은 창조적인 내면의 상처다 |방어적 행동 갈등은 창조적인 내면의 상처다  |방어적 행동 Reviewed by 해결사 on 6월 16, 2023 Rating: 5

댓글 없음:

일본 아마존 빅세일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