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 할 때의 신호 8가지

 

거짓말 판별 방법 

거짓말 판별 방법


- 세상에는 나쁜 의도를 가진 거짓말쟁이들이 적지 않다. 그들의 눈빛은 거짓말을 하는 사람이라고는 믿기 힘들 만큼 진실해보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들의 몸이며, 목소리는 진실을 알려주는 단서들을 흘리게 되어 있다. 

무엇을 듣고 봐야 하는지를 알면 거짓말쟁이들을 십중팔구는 식별할 수가 있다. 

거짓말을 할 때의 신호


1. 고음


- 거짓말을 할 때는 사람의 음성이 갑자기 높아진다. 

2. 거짓말쟁이의 리듬


- 거짓말을 하는 사람은 부가의문문으로 문장을 마무리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부가의문문 부분에서는 목소리가 한층 높아진다. "진짜야, 내가 정말 OOO회사 사람이랑 점심을 먹었다니까, 항상 경쟁 상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법이니까. 그렇지 않아?"

3. 의미 없는 말, 헛기침


- '어', '음' 등의 의미 없는 말과 헛기침에 유의해야 한다. 사람이 많이 불안할 때는 성대가 긴장되면서 가늘어진다. 그래서 목소리가 높아지는 것이다. 

4. 짧아진 대답


- 거짓말을 시작한 상대는 빨리 끝내고 싶어 한다. 

5. 잦은 말실수


- 시제를 바꾸거나 자기 일을 삼인칭으로 말하거나 상투적인 표현을 반복한다. 

6. 포괄적인 표현


- 항상, 누구든지, 아무도 같은 표현을 자주 쓴다. 

7. 거리를 두는 어법


- 거짓말쟁이들은 문제가 생겼을 때, 가능한 자기를 탓할 빌미를 주지 않으려고 한다. 때문에 무의식중에 거리를 두는 표현을 쓰게 된다. 

8. 마른 침 삼키기


- 침을 삼키는 행위는 대부분 무의식중에 자연스럽게 일어난다. 하지만 스트레스를 받고 감정적으로 불안하거나 당황한 상태면 목구멍 근육이 팽팽하게 땡겨서 침을 삼키기가 힘들어지고 자주 목이 메게 된다. 

<네 거짓말을 나는 알지>의 저자 마크 맥클리쉬는 진술의 진위 여부를 판단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역지사지라고 말한다. 당신이 거짓말쟁이로 의심되는 사람의 처지라면 어떻게 했을까를 생각해 보는 것이다. 

같은 상황이라면 당신이라면 어떻게 했을까를 자문하라. 같은 질문에 당신이라면 어떻게 대답할까? 타인의 말에서 거짓을 알아내기 위해서는 결국 훌륭한 청자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 단어 하나하나가 의미가 있으므로 개별 단어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사람이 하는 모든 말은 중요하고 의미심장하다. 얼핏 들으면 사실 같지만 단어 하나하나를 놓치지 않고 주의를 기울이면 상대의 진의를 파악할 수가 있다. 







거짓말 할 때의 신호 8가지 거짓말 할 때의 신호 8가지 Reviewed by 해결사 on 12월 09, 2023 Rating: 5

댓글 없음:

일본 아마존 빅세일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