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로 인한 상처 |치유하기

 

대인관계 상처 치유

대인 관계 치유 하기 


- 당싱늬 성장을 방해하는 요소는 당신이 어렸을 때 자신들도 깨닫지 못한 채 방어의 칼날을 휘둘러 당신의 선함, 개성과 가치에 생채기를 남긴, 부모와 다른 어른과의 관계에서 나온다. 물론 당신에게 영향을 미친 사람들도 다른 사람들이 휘두른 방어적인 무기의 희생양이다. 

당신도 살아가면서 방어기제로 다른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는 악순환을 반복하고 있을 수 있다. 


개인 차원과 대인 관계에서 높은 수준의 안정감을 확보하고 어느 정도 개인적인 치유를 하고 나서야 비로소, 대인 관계를 치유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게 된다. 하지만 당신의 방어기제가 타인을 위협하거나 해를 끼친다면, 이 방어기제들은 즉시 공략될 필요가 있다. 


대인관계에서 치유 과정 


1. 개인 차원과 대인 관계에서 안정감을 만든다 (치유 과정으로 나가기 위한 튼튼한 기반을 제공 한다)

2. 당신의 자존감을 위협했거나 지금도 계속 위협하고 있는 관계를 단절시킨다 (치유 과정으로 가기 위한 정서적인 독립을 제공한다)

3. 당신에게 상처를 남긴 사람들을 이해하고 연민을 느낀다. (치유 과정으로 가기 위해 남을 비난하지 앟는 기반을 만든다)

4. 무조건적이고 사랑하고 받아들이고 가치를 인정하고 서로 격려하고 후원하는 성격을 가진 타인과의 관계를 만든다. (당신이 만나는 사람과의 관계에 안정감을 제공한다)

5. 당신에게 상처를 받은 사람들을 위한 치유 행동에 참여한다. (당신과 타인과의 치유 관계를 만든다)

6. 자아실현으로 가는 여행을 막았던 사람들에게 상처 치유를 위한 행동을 요청한다. 



- 타이에 의존적인 관계를 갖고 있다면, 개인과 대인 관계 차원에서 어느 정도 안정감을 갖게 될 때까지는 이 관계를 치유할 수 없다. 두번 째 단계는 아주 중요한 것이다. 타인(부모,배우자,친구, 선생님, 동료)과의 정서적 단절은 반드시 그들과의 관계를 끊으라는 의미는 아니다.

그것에 내포된 의미는 그들의 방어적인 행동은 전적으로 그들에게 문제가 있는 것이지, 당신에게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그러한 방어적인 행동이 당신의 권리와 개인적 공간을 침해할 때는 원하는 바를 강력히 주장 할 필요가 있다. 

만약 당신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당신은 당신의 일을 스스로 결정하는 데 필요한 행도을 취하라. 그런 행동에는 당신의 결정 사항을 밀고 나가는 일이 있을 수 있다. (격렬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그냥 가만히 욕설을 듣거나 폭력을 당하지 말고, 신체나 성적인 학대 경험을 신고하고 학대하는 배우자와 이혼 소송을 밟아라. 결별에는 당신에게 상처를 주는 사람들로부터 정서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독립하고, 자기 존재감을 수립하는 법을 배우는 일이 포함된다. 

그렇게 되면 덤으로 다른 사람들로부터 사랑받고 존경받게 되는데 그렇다고 이러한 것을 섣불리 기대하는 것은 위험하다. 


대인관계 치유 핵심


- 당신에게 상처와 굴욕감을 안겨준 사람은 상처받은 자아로 인해 방어적으로 그러한 짓을 한 것이지, 당신에게 해를 끼치려고 일부러 그러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깨닫고, 연민을 갖을 필요가 있다는 사실이다. 

그들도 방치되고 버림받았으므로 그들과 당신은 모두 트라우마를 경험하고 있다는 점에서 똑같은 사람들이며 치유가 필요하다. 


타인에 대한 구체적 치유 행위


1) 신체적 폭력 : 부드럽게 안아주기 
2) 욕설 퍼붓기 : 긍정적인 말 
3) 빈정대고 비꼬기 : 자신의 취약점을 솔직히 밝히기 
4) 뒤에서 조종 : 자발적인 행동을 격려하기 
5) 비판 : 칭찬

6) 비난하기 : 부탁하기 
7) 수동성 : 진정한 마음으로 돌보기 
8) 회피 : 정직하게 맞서기 
9) 과잉보호 : 능력에 대한 믿음을 보여주기 
10) 뒤로 숨기 : 분명히 직접 이야기하기 

11) 말 안하기 :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기 
12) 학대를 못 본 척하기 : 다른 사람이 협박을 받고 있을 때 배려하는 반응을 보이기 
13) 의존성 : 독립성
14) 다른 사람의 재산 파손 : 변상 



- 당신이 타인들에 대한 치유 행동을 보이기 시작할 때 그들은 당신의 배려를 신뢰하거나 받아들일 정도로 안전한 위치에 있지 앟을 수도 있다. 어떤 경우든 포기하지 마라. 얻기 위해 주지 말라(이것은 조건을 달고 주는 것이다) 

상처 입은 타인들이 당신이 새로 찾은 지혜와 사랑의 행위를 진정으로 믿게 되는 데는 시간이 필요할 수 있다. 


마지막 단계 


- 당신도 상처를 준 사람들에게 치유 행동을 요청할 권리가 있다는 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여기서 주의할 필요가 있다. 당신에게 상처를 준 사람들이 여전히 방어적인 행동 양식에 갇혀 있다면, 당신의 요청에 제대로 반응을 보이지 못할 수도 있다. 

그 사람에게 접근하기 전에 당신은 어느 정도 마음의 평화를 얻고, 최소한 자신의 트라우마를 어느 정도 치유시킨 상태여야 한다. 그 정도 기반을 갖추고 있어야만 상대방이 당신의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거나 무시하더라도 상처를 입지 않고 견딜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이 요구하는 치유 행동은 상처를 주었던 방어적인 행동이 어떤 것이었느냐에 따라 많이 달라질 것이다. 당신이 요청한 결과가 어떻게 나왔든 간에 중요한 점은 당신은 자아실현으로 가는 여행을 계속 해야 한다는 것이다. 







대인관계로 인한 상처 |치유하기 대인관계로 인한 상처 |치유하기 Reviewed by 해결사 on 6월 20, 2023 Rating: 5

댓글 없음:

일본 아마존 빅세일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