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움직이는 방법 |
상대의 말에 넘어가지 않으려면
- 협상은 대화와 관계의 언어다. 빠르게 관계를 확립하고, 사람들이 함께 말하고 생각하게 만드는 방법이다. 처음 보는 상대와 얼굴을 맞대고 그 사람을 설득하는 일이다.
- 긴장 완화를 위해서 의식적으로 미소를 짓고, 상대에게 공감하면서 안심해도 된다는 신호를 보내기 위해서는, 섬세한 언어와 비언어 표현을 적절히 사용하고, 특정 종류의 문제는 적극적으로 포용하고, 어떤 문제는 회피해야 한다.
1. 뜻밖의 요소에 대비한다
- 협상에 임할 때 뜻밖의 요소에 대비할 준비를 해야 한다. 특출난 협상가는 자기 기술을 활용해서 분명히 존재할 것이라고 확신하는 뜻밖의 요소를 밝혀 내고자 한다.
2. 가정에 얽매이지 않는다 (if)
- 만약에 일어날 가정에 얽매이지 말고, 그 대신 가정을 가설로 보고 그것을 정확히 시험하기 위해 협상을 활용해라.
3. 협상은 발견 과정이다.
- 협상을 투쟁이라고 보는 사람들은, 자기 머릿속에 울리는 목소리에 압도되게 된다. 협상은 투쟁이 아니라 발견하는 과정이다. 여기서 목표는 가능한 모든 정보를 알아내는 것이다.
4. 경청하라
- 이런 저런 생각들로, 머릿속에 울리는 목소리를 잠재우려면, 상대의 말에 전적으로 집중한다.
5. 속도를 늦춰라
- 지나치게 서두르는 것은, 모든 협상가가 저지르기 쉬운 실수다. 서두르는 것에 급급하게 되면, 상대는 자기가 하는 말을 잘 들어주지 않는다고 느낄 수 있다. 그러면 그 동안 쌓아온 관계와 신뢰가 악화될 위기에 빠지게 된다.
6. 얼굴에 미소를 지어라
- 사람들은 긍정적인 기분을 느낄 때 더 빨리 생각하며, 싸우고 저항하는 대신에 협력해서 문제를 해결할 가능성이 높다. 긍정적으로 대응하면, 당신뿐만 아니라, 상대의 기분 역시 한층 더 경쾌해진다.
7. 미러링은 마법이다
- 상대가 마지막으로 언급한 세 단어(또는 중요한 한 단어에서 세 단어)를 반복한다. 우리는 자신과 다른 대상을 두려워하고, 비슷한 대상에 끌린다. 상대가 당신에게 공감하고, 유대감을 형성하도록 하거나, 계속해서 말을 걸어서 우리 편이 전열을 가다듬을 시간을 벌거나,
상대가 자기 전략을 드러내도록 부추기기 위해 미러링을 활용해야 한다.
협상가가 사용할 수 있는 3가지 어조
1. 심야 라디오 DJ 목소리
- 주장을 해야 할 때 선택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말끝을 내리고, 침착하게 천천히 말한다. 이것을 적절히 사용하면, 방어적인 태도를 유발하지 않으면서도, 권위 있고 신뢰할 만한 분위기를 만들 수 있다.
2. 긍정적이고 명랑한 목소리
- 기본적으로 이 목소리로 말해야 한다. 이런 목소리는 태평하고 온화한 사람들의 목소리다. 또 심각한 것보다 가볍게 격려하는 태도를 취해야 한다. 여기에서 핵심은 말하는 동안 긴장을 풀고 미소를 짓는 것이다.
3. 직설적이거나 확신에 찬 목소리
- 왠만하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문제를 유발하고, 반발심을 일으킨다.
경청하는 사람이 주도권을 잡는다
- 전술적 공감(의도적 공감)을 일상생활에서 적용하려고 할 때 인위적인 대화 기법으로 생각하지 말고, 자연스러운 인간관계 속 상호작용의 연장으로 생각해야 한다. 어떤 상호작용이든, 상대가 경청을 하고 있고, 우리가 처한 상황을 알아준다는 느낌을 받으면, 기분이 좋아진다.
- 사업 거래를 협상 중이든, 그냥 슈퍼마켓 정육점 직원과 수다를 떠는 중이든, 공감할 수 있는 관계를 만들고, 상대가 자기 상황을 자세히 말하도록 이끄는 작업은, 건전한 상호적 인간과계의 기반이 된다.
이런 방식은, 삶에서 가장 중요한 대화를 방해하는 행동을 고치도록 도와주는 탁월한 감정 연습에 사용된다. 이것을 통해 좀 더 의미 있고, 훈훈한 관계를 연결하고,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원하는 바를 얻을 수도 있다는 것은 덤이다. 인간관계가 첫 번째 목표다.
- 처음에는 불편하고 어색하게 느껴지겠지만, 끈기 있게 도전해야 한다. 걷는 법을 배우는 것도 처음에는 이상하다. 이런 기법을 내면화해서 전술적 공감 기법을 습관으로, 나아가 성격의 일부로 바꾸면서, 밑에 6가지를 활용하라.
1. 상대의 입장에 처했다고 상상한다
- 자기가 상대의 입장에 처했다고 상상한다. 공감의 장점은, 상대의 생각에 굳이 동의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상대가 이상한 인간인 경우도 있기 때문에) 그러나 상대의 상황을 이해해줌으로써, 당신이 듣고 있다는 사실을 한 번에 전달할 수 있다.
일단 상대가 당신이 경청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나면, 아마도 당신에게 유익한 정보를 말해줄 것이다.
2. 계약을 가로막는 장애물을 제거하라
- 상대가 합의하지 않으려는 이유는, 계약에 대한 이점보다 부정적인 면이 많기 때문이다. 먼저 게약을 가로막는 장애물을 제거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장애물이나 부정적인 영향을 부인하면, 오히려 확신하게 된다. 숨김없이 밝혀라.
3. 멈추고 기다린다
- 장애물을 내가 먼저 선수쳐서 말한 뒤에는, 상대의 말을 미러링한 다음에 그 기법이 효과를 나타내도록 기다린다. 기다림을 초조해 할 필요는 없다. 상대가 침묵을 메꿔 줄 것이다.
4. 상대가 느끼는 공포를 먼저 말하라
- 공포가 지니는 힘을 분산하기 위해서 상대가 느끼는 공포를 먼저 얘기한다. 우리는 모두 즐거운 얘기를 하고 싶어 하지만, 공포를 생성하는 뇌 부위인 편도체의 작동을 방해할수록 안심, 행복, 신뢰감을 더 빨리 끌어낼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5. 최악의 문제점 목록을 작성하고, 먼저 말하라
- 당신과 관련해서 상대가 가진 최악의 문제점을 목록으로 작성해 보고, 상대가 이것을 말하기 전에 먼저 말한다. 사전에 기대치를 낮추기 위해 먼저 안좋은 상황을 얘기하면, 부정적인 역동이 뿌리내리기 전에 이것을 차단하도록 준비할 수 있다.
또 이런 비난 사항을 소리 내서 말해보면, 과장되게 들릴 수 있기 때문에 상대가 사실은 그 반대라고 말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6. 사람은 인정받고, 이해받고 싶어 한다는 걸 기억하라
- 당신이 상대하고 있는 사람은 인정받으면서 이해받고 싶어 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그러므로 먼저 상대를 인정하고 칭찬하는 말을 해서, 긍정적인 인식과 역동을 강화하고 북돋우도록 해야 한다.
관련 글: 협상 자료 만드는 방법
관련 글: 협상 시 주도권 잡는 방법
관련 글: 협상 시 상대의 진심을 알아내는 방법
상대 마음을 움직이는 협상 방법 | 경청하라
Reviewed by 해결사
on
7월 18, 2022
Rating: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