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하는 일 찾기 5가지 방법 |
1. 좋아하는 일의 기준을 세운다
좋아하는 일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뭘까?
를 먼저 생각해 본다. 알수없는 감정의 흐름에 맡기면, 시간이 지나고 다른 대안이 생겼을 때 진짜 내가 좋아하는 것이 아니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런 후회를 남기지 않으려면 2가지 기준을 세워야 한다.
1) 일하는 자체가 진심 즐거워야 한다
- 완전히 몰입할 수 있을 만큼 즐거움을 주는지 생각해 봐야 한다. 몰입은 나 자신이 사라지고, 시간가는 줄 모르고 푹빠져 있는 상태를 말한다.
2) 최악의 상황에 가도 포기할 수 없을 정도여야 한다
- 이 정도 결심은 할 수 있어야, 내 마음대로 되지 않을 때에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 할 수 있는 원동력을 얻을 수 있다.
2. 직접 경험해 봐야 한다
길을 아는 것과 그 길을 걷는 것은 다르다
- 특히 일에서는 더욱 그렇다. 일단 여건이 된다면 무보수라도 직접 경험을 해봐야 한다. 최대한 기회를 얻어서 프로 수준까지 갈 만큼 경험해 봐야 한다. 그래야 정말 좋아하는 것인지 아닌지를 결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바리스타가 되고 싶다면 알바부터 시작해 보는것도 좋다.
3. 다양한 경험은 필수
- 여러가지 호기심이 가는 것에 관심을 가지면서 다양한 경험을 쌓아 보는게 좋다. 찾아 나서지 않으면, 경험해 볼 수 없고, 단순한 동경만 가지게 될 수 있다. 현실은 원래 녹녹치 않다. 알바를 하든 뭘하든 간접이 아닌, 직접 경험을 다양하게 늘려보면 나중에는 도움이 된다.
4. 실력을 키운다
- 실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안주하지 말고, 새로운 정보나 일에 도움이 되는것들을 부지런히 공부해야 한다. 월급 루팡이 아닌 진짜 그 업계에서 유명한 사람이 되려면, 집요하리 만큼 공부하고 연구한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실력을 위해 연결연결 해서 공부하다 보면, 내가 이 일을 좋아한다는 느낌을 받게 될지도 모른다.
5. 좋아하는 마음은 바뀔 수 있다
- 요즘은 평생 직장이 없듯 평생 JOB도 없다. 불과 5년 전의 나와 지금의 내가 한결 같기는 어렵다. 취향은 달라진다. 아는만큼 보인다는 말이 있듯이 그때는 맞았지만 지금은 틀릴 수도 있다. 이거 아니면 안된다는 마음은 버리고 한 살이라도 어릴 때 다양한 경험을 쌓아봐야 한다
6. 나만의 강점과 문제점을 알아야 한다
- 후회할 일을 줄이려면, 매일 의식적으로 작은 목적을 정하고 실행해 봐야 한다. 또 방해받지 않는 조용한 장소에서 자신에게 집중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이 있어야 한다. 나 자신에 대해 다 알고 있을거 같지만, 막상 자기가 자기를 잘 모르는 경우도 많다.
그래서 '나를 알아가는 시간'을 꼭 가져야 한다. 내가 어떨 때 진심 기뻐하는지, 어떤 것을 싫어하는지 글로 적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가까운 친구에게 얘기를 들어보는 것도 좋다.
관련 글: 나를 바꾸는 모닝루틴 3가지 추천
관련 글: 성장하려면 주변 환경을 바꿔야 하는 이유
내가 뭘 좋아하는지 모르겠다면? | 좋아하는 일 찾는 6가지 방법
Reviewed by 해결사
on
11월 01, 2022
Rating: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