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 하는 사람의 비언어 행동 알아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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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거짓말 하는 사람 비언어 행동  거짓말 하는 사람의 비언어 행동 거짓말 하는 사람은 두 번 강조하지 못한다 - 사람은 말할 때 자기 감정을 강조하기 위해 눈썹, 머리, 손,팔,몸통, 다리, 발 같은 몸의 다양한 부분을 활용한다. 강조를 관찰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강조는 자신이 얼마나 강하게 느끼는지를 다른 사람에게 알리는 방법으로 변연계 뇌의 지지를 받는다.  반면 변연계 뇌가 그 말을 지지하지 않을 때는 덜 강조하거나 전혀 강조하지 않는다. 거짓말 쟁이는 강조하지 않는다.  거짓말 쟁이가 대답을 꾸며내려 할 때 - 그들의 강조는 부자연스럽거나 동시성이 떨어진다. 또한 그들은 적절한 곳에서 강조하지 않으며,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은 사실을 강조하기도 한다. 사람은 언어적/비언어적으로 모두 강조한다. 언어적으로는, 목소리의 높낮이나 음색 또는 반복을 통해 강조한다.  비언어적 강조는, 대화나 수사에서 진실 도는 부정을 간파하려 할 때 말보다 더 정확하고 유익할 수 있다. 말할 때 보통 손을 사용하는 사람은 자신의 이야기를 손 행동으로 강조한다. 손가락 끝으로 행동을 취하거나, 물건들을 건드림으로써 강조하는 사람도 있다.  눈썹을 올리고 눈을 크게 뜨는 것 또한 강조하는 방법이다. 강조의 또 다른 표현은 관심을 보이면서 몸을 앞으로 기울일 때 나타난다. 사람들은 의미심장하거나 감정적으로 강렬한 것을 강조할 때 발뒤꿈치를 들고 서 있는 것처럼 몸을 앞으로 기울인다.  앉아서 중요한 점을 강조할 때는 - 무릎을 올림으로써 강조한다. 과장된 강조는, 감정적 충만을 암시하면서 무릎을 때림으로써 나타낼 수도 있다. 이런 행동은 강조와 진짜 감정을 상징하는 것으로, 거짓말쟁이는 좀처럼 이런 행동을 하지 않는다.  그와 대조적으로 사람들은 입을 가리고 말하거나 얼굴 표정을 억제함으로써 덜 강조하거나 자신의 이야기에 대한 몰입이 부족함을 보여준다. 사람들은 자신의 말에 몰입하지 않ㅇ르 때 표정을 통제하...

상대가 불편하다는 신호 |비언어적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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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대가 불편하다는 신호  상대가 불편하다는 신호 - 만약 다른 사람이 불편함을 속이는지, 아닌지 관찰하고 싶다면 자신과 상대방 사이에 다른 물건(가구, 테이블, 책상, 의자 등)이 하나도 없도록 해야 한다. 특히 다리와 발은 정직하므로, 만약 상대방이 책상이나 테이블 뒤에 있다면 그것을 치우거나 그것으로부터  멀어지게 해야 한다. 그런 방해물은 관찰해야 할 몸의 상당 부분을 차단한다.   거짓말 하는 사람은 상대방과 본인 사이에 장벽을 형성하기 위해 방해물이나 쿠션, 음료수캔, 의자 등의 물건을 사용한다. 물건을 사용하는 것은 거리, 분리, 그리고 부분적은 은폐를 원한다는 신호다. 이렇게 자신을 개방하지 않는 것은, 뭔가 불편하거나 심지어 속이고 있음을 의미한다.  사람들은 주위 사람들에게 불편함을 느낄 때 그들로부터 멀어지려는 경향이 있다. 멀어지려는 행동은, 특히 누군가를 속이려고 애쓰는 사람에게 잘 나타난다. 심지어 나란히 앉아 있는 동안에도 몸과 발을 돌리거나 출구 쪽으로 향한다.  이런 행동은 어려운 관계나 좋지 않은 관계에서 일어날 수 있고, 논의되고 있는 주제가 마땅치 않을 때도 발생한다.  곤란한 대화 도중에 나타나는 불편의 다른 신호 - 관자놀이에 가까운 이마 문지르기, 얼굴 쥐어짜기, 목 문지르기, 머리 뒤를 손으로 쓰다듬기 등이 있다. 사람들은 경멸하는 뜻으로 눈동자를 굴리고, 딴청을 부리거나 얕보는 투로 질문에 답함으로써 냉소적인 태도로 불쾌함을 보여줄 수 있다.  거짓말을 할 때는 좀처럼 신체 접촉을 하지 않는다. 특히 돈과 관련해서 거짓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들에게서 이런 경향이 많이 발견된다. 거리 두기는, 부정직한 사람이 느끼는 불안감 수준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  - 만약 결정적 질문을 듣거나 대답하는 동안 접촉이 감소하는 것은 속임수를 나타낸다. 따라서 사랑하는 사람에게 어떤 심각한 문제에 대해 질문할 때는 되로고 가까이 앉거나 손을 잡...

첫 인상 망치는 지름길 2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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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첫인상 망치는 지름길  첫인상 망치는 요소 2가지 1. 몸단장은 또 하나의 메시지다 - 단지 옷차림에 근거해서 사람을 평가할 때는 주의해야 하는게, 종종 잘못된 결론에 이르게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옷차림은 문화적으로 규정되고, 쉽게 조작되므로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의 한 부분일 뿐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우리는 옷 입는 것이 메시지를 보내는지 아닌지를 판단하기 위해 옷차림을 평가하는 것이지, 복장에 따라 사람들을 판단하려는 것이 아니다. 옷은 다른 사람에게 보내기 원하는 메시지와 일치하도록 입는 것이 중요 하다.  옷이나 액세서리를 할 때는 그것을 착용함으로써 자신이 전달하려는 메시지와 상대방이 그것으로부터 무엇을 인지할 것인지를 염두에 둬야 한다. 누구나 의식적으로 특정한 시간과 정소에서 한 사람 또는 집단에게 신호를 보내기 위해 어떤 복장을 이용할 수는 있지만, 그 메시지를 제대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사람도 분명히 있다.  - 사람들은 육체적/정신적으로 건강할 때 적당히 몸단장을 함으로써 외모를 가꾼다. 이것은 인간만의 독특한 행동양식이 아니며, 새와 포유동물도 같은 행동을 한다. 반면 육체적/정신적으로 건강하지 못하면 전체적인 겉모습 뿐만 아니라 몸통과 어깨의 자세도  좋지 못한 건강 상태를 나타낸다.  의료계 종사자들은 사람이 아프거나 우울할 때 몸을 제대로 단장하지 못한다는 점을 알고 있다. 뇌가 슬픔을 느끼거나 육체적으로 질병을 앓을 때 가장 먼저 관심 밖으로 밀려나는 것은 모양내기와 자기표현 이다.  예를 들어, 수술 후 회복 중인 환자는 외모에 거의 신경 쓰지 않고 헝클어진 머리를 그대로 드러낸 채 병원 복도를 걸어다니기도 한다. 몸이 많이 아플 때는 평소 흐트러진 정도보다 더한 모습으로 누워 있을 수도 있다.  사람이 아프거나 정신적으로 충격을 받으면 뇌는 다른 짓을 우선시하고, 이떄 모양내기는 우선순위에서 한참이나 뒤로 밀려나게 된다. 따라서 위생 상태와 모...

옷차림도 하나의 전략이다 |비언어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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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옷차림도 전략이다  옷차림은 전략 그 이상 이다 -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에는 상징물도 포함되므로, 옷과 몸에 걸치는 다른 장식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정장이든 평상복이든 색상을 비롯해서 옷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준다는 것은 수많은 연구를 통해 입증되었기 때문이다. 옷 입는 것은 우리에 대해 많은 것을 말해주는 동시에, 우리를 위해 많은 것을 할 수 있다.  몸은 감정을 광고하는 게시판이다 - 연애를 할 때는 상대방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잘 차려 입는다. 일하는 동안에는 성공을 위해 복장에 신경을 쓴다. 마찬가지로 교복, 경찰 배지, 그리고 군대 훈장은 어떤 상징에 대한 주의를 불러일으키는 수단으로 작용한다.  옷은 사람들의 시선을 끈다. 옷은 입는 사람의 기분과 성격도 반영한다. 어떤 사람은 차분하게, 또 어떤 사람은 현란하거나 험악하게 입는다. 다른 사람을 매혹하기 위해, 근육이나 몸매가 얼마나 멋진지 자랑하기 위해,  사회적/경제적/직업적으로 어디에 속하는지 알리기 위해 옷과 장신구를 이용한다. 그토록 많은 사람이 외출할 때 무엇을 입을지 고민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사람은 입는 옷으로 자신을 드러낸다 - 복장에만 근거한다면 각각의 인물이 자아내는 잠재적 위협에 당신은 다른 결론을 내리기 쉽다. 그 결론은, 당신을 편하게 또는 불편하게, 심지어 잠재적인 두려움을 느끼게 할 것이다.  어떤 사람에게 더 편안함을 느끼는가는 당신이 결정할 일이다. 그 결정이 맞든, 틀리든 다른 모든 것이 동일하다면 사람을 평가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바로 그가 입고 있는 옷이다.  옷차림 자체가 물리적으로 해를 끼치지는 않지만, 사회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얘기다. 안타깝게도 옷차림이 영향을 주기도 하므로 옷을 선택하는 일과 타인이 보내는 메시지에 신중할 필요가 있다.  - 사실 사람들은 자신이 종사하는 일에 따라 의식적으로 옷을 선택하기 때문에 복장을 보면 어떤 일을 ...

성공하는 습관 9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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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공 하는 습관  성공하는 습관  1. 목표 점검 - 매일 아침, 목표를 점검한다.  2. 우선순위 훈련 - 해야 할 일들의 우선순위를 세우고, 중요한 일을 먼저 한다.  3. 시간 엄수 - 매번 시간을 지키는 사람은 5%도 되지 않다. 그래서 시간을 잘 지키는 사람은 돋보인다. 약속 시간에 최소 10분 일찍 도착한다.  4. 감사 - 감사한 일, 감사한 관계, 감사한 환경을 묵상하고, 감사를 적극적으로 표현한다.  5. 경청 - 타인이 말할 대 주의를 기울이며, 사려 깊게 듣는다.  6. 건강 - 식단, 수면, 운동, 건강검진, 청결과 위생을 결코 소홀히 하지 않는다.  7. 배려와 존중 - 함께 하는 사람들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존중하며, 자부심을 높여 준다.  8. 일과 가정의 균형 - 가족과 충분히 행복한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일할 때 몰입한다. 가족과 함께 할 때는 가족에게 집중한다.  9. 덕 쌓기, 사회봉사 - 사회에서 내가 얻은 것들을 다시 봉사와 기부로 환원한다. 

몸의 리듬을 찾아주는 '프라나야마' 이완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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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몸의 리듬 프라나야마 수련법  몸의 리듬 찾아주는 수련법 프라나야마 이완법 - 인도와 네팔을 비롯한 여러 나라에서 활용하는 매우 오래된 이완 기법이다.  1. 가슴과 목, 머리를 최대한 일직선으로 유지한다.  2. 콧구멍으로 숨을 들이쉬고 마음속으로 여섯을 센다 3. 셋을 세면서 숨을 참는다  4. 여섯을 세면서 콧구멍으로 숨을 내뱉는다.  5. 숨을 참은 채로 셋을 세면서 폐를 비운 채로 유지한다.  6. 조금의 불편함도 느껴지지 않을 때까지 원하는 만큼 반복한다.  - 어느 정도 연습하다 보면 마음속에서 숫자를 셀 필요 없이 리듬이 완벽하게 만들어진다. 이 상태가 달성되면 모든 긴장이 사라지고 애쓰지 않으며, 그 결과 몸과 마음이 완전히 이완된다. 나중에는 걸으면서도 이 호흡법을 연습할 수 있다.  한 걸음 걸을 때마다 숫자를 세서 리듬을 만들도록 한다. 하지만 연속해서 차가 지나다니거나 교통 체증이 호흡에 방해가 되는 도시에 산다면 앉거나 누운 자세에서만 하는 게 좋다.  숨을 들이 쉴 때마다  잠재의식에 원하는 아이디어를 새길 수 있다. 숨을 들이마시는 것과 동시에 생각해 놓은 암시나 아이디어를 떠올려야 함을 잊어서는 안 된다. 편안한 상태에서는 잠재의식이 떠오르기 마련이다. 그래서 마음 속 더 깊은 곳에 암시나 아이디어를 새기기 가장 좋다.  예를 들어, 우울하거나 낙담했을 때 숨을 들이쉬면서 입 밖으로 그리고 마음속으로 "나는 행복합니다"라고 말하면서 느껴라. 그리고 미소를 짓는다. 이 연습을 원하는 만큼 자주 반복하자.  리듬에 맞춘 호흡법은 모든 긴장을 해소한다 - 생리학적 관점에서 보면, 숨을 깊게 들이쉬는 횡격막 호흡은 신체의 건강을 증진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숨을 깊이 들이쉬면 편안한 느낌이 드는데, 이때 새로운 아이디어나 암시를 잘 받아들인다. 이런 호흡 연습을 하면 되고 싶은 모습을 시각화하자.   ...

존재감 키우는 방법 5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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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존재감 키우는 방법 존재감 키우는 방법  - 내가 얼마나 능력이 있고 뛰어난지, 창의력과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알리기 위해서 반드시 홍보 담당자를 구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조직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존재감을 새는 5단계가 있다.  1. 목소리를 높인다 - 미팅에 참석한다면 앉아만 있지 말고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나의 아이디어를 표현하고 제안하는 데 두려워하지 마라. 단, 주의할 점이 있다. 미팅을 준비할 때는 의제를 검토하고 내가 제시할 의견의 사실 여부를 검증해서 어떤 파급력을 가질지 확인한다.  2. 상대방의 분야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해서 상대를 도와라 - 어떤 주에게 관심이 있을 만한 동료에게 알려준다. 다른 사람의 관심사를 빠르게 파악하는 직원으로 입소문이 날 수 있고, 승진할 때도 큰 이점이 된다.  3. 자진해서 한다 - 다른 사람이 하기 싫어하는 업무를 자진해서 해보자.  4. 전문 조직에서 활발하게 활동한다 - 고급 소비재 회사의 마케팅 부서에서 일하는 사람이 있었다. 부서에는 젊은 마케팅 전문가가 여러 명 있었고 모두 승진하려고 경쟁했다. 경쟁자들은 모두 똑똑해꼬, 창의력이 넘쳤으며 명문 학교를 졸업했다. 눈에 띄기 위해서는 무언가를 해야 했다.  5. 글을 쓴다 - 기회가 된다면 자신이 속한 업계의 잡지나 매체 등에 글을 투고하자. 책을 써도 좋다. 그러면 동종 업계의 다른 회사에서도 나를 알게 된다. 커리어를 발전시키다 보면, 종종 이직을 해야 할 때가 있는데 이것이  다른 회사의 인사 담당자의 이목을 끌고 당신의 신뢰도를 높일 가능성이 크다. 단, 현재 직업에 관련된 이야기를 쓸 경우 이 내용을 써도 괜찮은지 회사에 문의해야 한다. 일하기 전에 먼저 확인함으로써 사내 규칙 위반이나 법적으로 복잡한 일을 피해갈 수 있다.